컨텐츠 바로가기


카발2 오픈베타테스트 2012.11.14 오후 4시

GAME START

로그인

로그인


>
>

고객지원팀 인터뷰
SOO 작성일 : 2013.08.02 14:20:18   조회 : 1746   추천 : 0

 

 

 

안녕하세요. 수 많은 이야기의 크로아 레인입니다.

 

월화수목금토일, 추석이고 설이고, 낮이고 밤이고 24시간 내내~

항상 플레이어 여러분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부서는 어디일까요?

 

언제나 내 편인 가족처럼, 때로는 든든한 길드원처럼, 가끔은 연인처럼

'공감'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지원팀의 GM루비님과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댓글 보내주세요♥

 

 


 

 

  Q. 플레이어 여러분께 자기소개와 인사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카발2 GM 루비입니다. 
     카발1 관련 업무를 하다가 카발2 클로즈 베타부터 쭉~ 카발2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GM루비님께서는 어떻게 GM이 되셨나요? 계기가 있으셨나요?

  A. 10대부터 게임을 정말 좋아했죠.

     각종 패키지 게임을 섭렵하고 온라인 게임에서 (자칭)신의 컨트롤로 불렸습니다.
     퀘스트를 완료하겠다고 장시간 게임도 해보고 모종의 이유로 아이템을 잃어서 슬퍼하기도 하고…


     우연히 게임 업계의 구인광고를 보고 게임을 10년 넘게 하다 보니 평생의 취미를 평생의 일로 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좋아하는 일을 하니 식지 않는 열정을 가지고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직접 카발2를 하면서 플레이어님들과 소통하고 제가 전달한 의견이 실제 게임에 반영될 때나

     힘내라고 응원을 보내주실 때의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죠.

 

 

  Q. 고객지원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GM루비님께서 대표로 소개 부탁 드려요.

  A. 기본적으로는 고객센터 1:1 문의에 답변하고 홈페이지 게시판에 댓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님들께서 보내주시는 건의사항은 취합해서 담당 부서에 전달하고

     버그는 테스트 후 수정 요청을 하고 자체적으로 게임 내 컨텐츠나 버그 현상을 확인해서

     개선이 필요한 내용을 담당 부서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 불량 이용자(오토 사용자, 게임 내 욕설 사용 등 운영 정책 위반 행위)를 조사하여 제한하는 일도 하고

     새로운 정보가 있을 때 홈페이지와 게임 내 공지로 안내를 드리고 있어요.

 

     전화상담 또한 게임고객지원팀에서 담당하고 있고 홈페이지 레테북과 관련된 일도 하고

     FAQ도 등록하고 서버에 이상이 없는지 지속해서 확인하고...

     상시 진행되는 업무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여러 업무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덕분에 게임고객지원팀은 소속 인원이 꽤 많답니다.

 

 

  Q. 와우~ GM(Game Master) 여러분께서는 생각보다 많은 일들을 소화하고 계시군요.
      게임을 좋아하는 마음 뿐 아니라 다방면으로 소질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GM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플레이어님들께서 필요로 하는 것과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그러니까 플레이어님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과 게임에 대한 사랑과 열정!!
     카발2뿐만 아니라 여러 MMORPG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좋겠고

     간결하면서 전달력이 높은 문서 작성 능력은 기본이고 한국어 독해 능력도 중요하죠. 난독증은 매우 곤란합니다.
     협력 업무가 많아서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이 없는 성품과 함께 야간 업무가 가능한 우수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Q. 카발2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글을 모두 읽고 하나하나 답변하고 계시다고 알고 있어요.
      매크로 답변이라고 의심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많을 때에는 속상하시겠어요 ㅠ
      매크로 답변이라고 의심하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

  A. 로그 조사가 필요한 문의나 개인 정보 확인이 필요한 문의는 정보 유출을 피하려고

      1:1 문의나 전화상담으로 유도하고 있기에 종종 매크로 답변이라고 오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건의사항 또한 업데이트가 바로 결정되는 게 아니고 담당 부서들이 회의를 거쳐 반영 여부를 정하기 때문에

      담당 부서에 전달하겠다는 안내를 드리고 있어 오해가 더욱 깊어지는 것 같네요.

      홈페이지 게시판의 댓글은 GM이 모두 읽고 손으로 직접 댓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알바도 아닙니다.ㅠ_ㅠ
      유쾌하고 감각이 넘치는 댓글을 달아드리고 싶지만 의도치 않게 광역 도발을 하는 사태가 생길까 봐

      조심하다 보니 막상 답변을 달면 다소 딱딱해 보여서 저도 속상합니다.

 

     

 

 

  Q. 아무래도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를 가까운 곳에서 듣고 계신 만큼, 업무에 임하는 각오가 남다르시겠어요?

  A. 서버든 컨텐츠든 게임에 어떠한 문제가 생긴다면 가장 먼저 발견해서 빠르게 대응해야 하고

     플레이어님들과 직접 의사소통을 하는 만큼 내부적으로도 실수에 민감할 수밖에 없고 운영이 어떠한가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업무를 하는 동안은 항상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Q. 전화 상담, 문의 상담 중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카발2 오픈 초반에 전화 상담원이 모 여성그룹의 김현O와 도플갱어처럼 닮았다는 소문이 있었죠.

      정말 닮았느냐는 문의 전화가 폭주하고 여성 상담원이 전화를 받으면 다들 자상하게 대화를 시도하시던…


      진실 여부는 전화상담자에게 테러당할까 봐 밝히긴 어렵고 김현O는 닮지 않았지만

      제가 바로 게임고객지원팀의 숨겨진 미인입니다. 밸런타이데이 이벤트에 '안'올렸더니 믿질 않으시더군요. 슬픕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게시판에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게시글은 삭제하고 있는데요.

      한 플레이어님이 여러 번 게시글이 삭제되다가 '운영방식을 지적해서 삭제가 되는 거냐'라고

      재차 게시글을 올리셨는데 그것마저 삭제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운영에 대한 지적 때문이 아닙니다. 부디 오해를 풀어주세요.

      현금거래를 암시하는 문구가 있으면 게시글이 삭제됩니다.ㅠ_ㅠ

 

 

  Q. 고객지원팀은 다른 부서에 비해 평균 연령이 가장 낮고 풋풋하다고 알고 있어요! 
      밸런타인데이 이벤트를 통해 소개 드린 것처럼 아리따운(?) 여성 GM여러분도 계시고..ㅎㅎ

      (GM루비님께서는 '안'올리셨지만...)업무 분위기는 어떤 편인가요?

  A. 평균 연령을 대폭 낮춰주는 분들이 계십니다.

     옆에 있으면 상큼하니 기분도 같이 업되고 좋아요. 미인도 많지만 더 중요한 건 솔로인 미인이 많다는 거죠.


     전화상담 시 잡음이 섞이지 않도록 내부 분위기는 보통 조용하지만 단체 채팅창은 매우 소란스럽답니다.

     분홍빛 설레는 대화는 아니고 보통 업무 요청이나 테스트 협조 요청,

     정보 전달이 빼곡하게 채팅창에 차서 놓치면 안 됩니다.

 

    

    ▲ 밸런타인데이 GM 이벤트, 인기투표 1위에 빛나는 GM라임 [이벤트 보러 가기]

 

 

  Q. 고객지원팀은 근무 교대를 통해 24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아까, GM이 가져야 할 중요 자질 중 '체력'을 뽑아 주신 것처럼, 평소에 체력 관리를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아요.

      체력 관리를 위한 GM루비님의 노하우가 있나요?

  A. 교대 근무를 하다 보니 밤낮이 바뀌는 일이 종종 있지요.

      언제든 즐겁게 플레이를 하실 수 있도록 24시간 모니터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GM으로 일할 땐 야간 근무가 매우 힘들었는데 요즘은 익숙해지고 있어요.

      저는 밤을 새는 것보단 낮 근무로 바뀔 때 시차 적응이 가장 힘들더라고요.
      교대 근무의 원동력은 역시 간식이 최곱니다. (플레이어님들께는 충분한 수면과 주기적인 운동을 권장합니다.)

 

 

  Q. 품질 높은 서비스를 위해서는 카발2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할 것 같아요!
      고객지원팀 분들께서는 게임을 자주 하시는 편인가요?

  A. 물론 카발2를 잘 모르면 업무 난이도가 하드 모드의 헬파티로 상승합니다.

      길드도 가입하고 파티도 하고 던전이나 전장 및 검은 파도도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저는 요즘 간간이 부캐릭터도 육성하고 있어요. 업무 시간에는 개인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없고

      퇴근해서 집에 도착하면 가방을 내려놓으며 동시에 컴퓨터 전원을 켜죠.

      휴일에는 잠들기 직전에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Q. 장비 수치라든지 클래스별 스킬 이라든지 게임 내용이 상당히 많아서
      GM 여러분께서도 사람인지라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도 있을 텐데, 그럴땐 어떻게 하시나요?

  A. GM들이 모두 개인 캐릭터를 육성하고 있고 팀 인원도 꽤 많아서 내부에 전 클래스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요.

     간단한 내용은 해당 클래스를 육성하는 GM에게 물어보고 기획 자료가 필요하다면 담당 부서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클래스와 레벨에 맞춰서 캐릭터를 생성하고 카발2에 접속해서 직접 확인해보기도 합니다.

 

 

  Q. 카발2 인벤이나 자유 게시판을 통해 GM 술래잡기 이벤트를 또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끔 보이는데요~
      재미있는 GM 이벤트 또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A. 카발2의 많은 플레이어님께서 게임 내에서 GM과 함께 호흡하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보내주십니다. 게다가 독특하고 색다른 이벤트라면 더욱 좋겠죠. '우와~!'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수 있는

     이벤트를 계획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진행될 카발2의 다양한 이벤트를 기대해주세요!!!

 

 

   ▲ GM 만우절 이벤트 참여 방법을 몸소 재현한 GM 3인방 (GM어스 / GM로자 / GM쥬니)

 

 

   ▲ GM 만우절 술래잡기 이벤트 시작 전, GM어스를 잡기 위해 많은 플레이어가 모여있다.

 

 

  Q. GM 캐릭터는 일반 캐릭터와 외형이 달라서 궁금해하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계신 데요.
      외형 말고도 특별한 기능이 있나요? GM 캐릭터는 주로 어떤 업무에 사용되나요?

  A. GM 캐릭터는 쉽게 구별하실 수 있도록 검은색 이펙트가 뭉게뭉게 솟아나는 로브를 걸치고 있어요.
     보통 오토 사용자를 적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버그 테스트를 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 사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플레이어님들께 친근감과 애정을 드릴 수 있도록 하트가 솟아나는 마법 소녀 이미지를 원했으나

     오토 사용자의 계정을 사망시키는 취지에서 사신의 이미지가 채택되었습니다.


     워프 게이트가 없는 곳으로 순간 이동도 하고 방어력과 이동 속도도 큰 폭으로 높일 수 있고

     하늘도 날고 몬스터의 광역킬도 가능하지만 안타깝게도 GM 캐릭터는 개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답니다.

 

   

    ▲ '오토 사용자의 계정을 사망시키자!', 검은 아우라를 뿜어내는 GM 캐릭터

 

 

  Q. 플레이어에게 GM이란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시나요? ㅎㅎ
      혹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 필드에서 간혹 마주치면 신기하기도 하고 힘내라고 응원도 해주고 싶고

     수줍게 사랑한다는 마음을 고백하는 경우도 있어요.

     플레이에 문제가 생기면 더없이 밉기도 하고… 제가 GM이 되기 전에 플레이어일 때 똑같이 느꼈던 감정들이죠.
     카발2에 대해 유일하게 의견을 소통할 수 있는 통로이고 그만큼 가깝고 친절하고 의견에 즉각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원하시고 저희도 그렇게 다가가길 원하고 있습니다.

     카발2를 플레이하시는 모든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조율하여 최대의 즐거움을 드리고

     때로는 플레이어님들의 친구가 되어 감성을 함께 나눌 수 있는 GM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카발2 플레이어 여러분께 끝인사 부탁드려요.

  A. 즐겁게 하고 있으니 힘내라고 보내주시는 응원, 이것만 개선하면 더 즐겁겠다는 건의와

      카발2의 발전을 기대하시는 모든 마음에 항상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플레이어님들의 진솔한 의견과 부족함이 있을 때마다 많은 질책을 부탁 드리며

      이를 바탕으로 내일은 더 개선되는 게임고객지원팀이 되겠습니다.

 

 

 

 


댓글쓰기

욕설이나 도배 등과 같이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게시물을 등록하면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byte/ 1000 byte

댓글 수[9]

  • [에크텐시아] 사랑사연 2013.11.07 19:25:47 (플레이타임 61,562분)
    클로즈 베타때 영자님들 밧엇는데 솔직히 클베때랑 그다지 크게 바뀐건 없는듯. .... 기껏해야 렙 조금 오르고 던전 몇개 생긴것뿐이니.....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미성건설 2013.10.23 00:23:37 (플레이타임 67,728분)
    사람없어도되니 채널좀 복귀시켜주세요 무슨 반퀘 하루종일 줄서서 기다려야댐?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그남자 2013.08.12 23:10:28 (플레이타임 126,353분)
    고객상담은 개뿔 ....어디 모자란 알바애들만 뽑아서 댓글 훈련만 시키나...아무것도 할수없는 고객상담 머하러 있는건지? 이런 쓸데없는 인터뷰 작성하시기전에 게임이나 잘 쳐 만드세요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천태황 2013.08.10 13:15:30 (플레이타임 130,926분)
    신속한답변? 자동 답변이겟지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끼끼 2013.08.07 17:07:35 (플레이타임 35,670분)
    술래잡기 한번 더 합시당~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가드로스 2013.08.07 13:49:02 (플레이타임 61,434분)
    아 술래잡기 이벤트... 기억이 새록새록 ㅎㅎ 간만에 게임에서 영자님도 보고 눈에 불을 켜고 잡으러 뛰댕기던 생각이 나네요 ㅋㅋㅋ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Leean 2013.08.05 12:48:30 (플레이타임 50,567분)
    전달은 잘 하시는데, 받는게 잘 안되는거 같에요.. 뭐가 문제에요? 역시 기획팀장이 문제? 뒤통수 확~ ㅋㅋㅋㅋ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Dandyzd 2013.08.02 16:33:20 (플레이타임 23,031분)
    ㅋㅋㅋ 네번째질문에 대한 답변 에서 빵터졌네요 ㅋㅋㅋ 가장중요한능력이 많이 결핍된깃같은데 뻔뻔하게 저렇게 답했다니 ㅋㅋㅋ 그렇긴해도 여튼 수고하십니다 화이팅요
    대덧글쓰기[0] 추천[0]
  • [에크텐시아] 끼끼 2013.08.06 09:32:04 (플레이타임 35,225분)
    항상 고생하시네요~!
    대덧글쓰기[0] 추천[0]
왕초보를 위한 워리어 9레벨 정복하기 2013.08.14 1869
카발2그래픽부문 인터뷰 2013.07.26 1869

OFF EST PC방 전용혜택을 받으세요.

ON EST PC방에서 접속중입니다.

PC방 쿠폰번호 등록
EST PC방 전용 혜택
- 명예 점수 획득량 증가 20%
- 정복 점수 획득량 증가 20%
- 아비스모 점수 획득량 증가 20%
- 프리미엄 가방 (20칸)
- 원격 추출
- 원격 위탁상점
- 원격 생산
- 원격 우편
- 원격 용병
- 사망 패널티 미적용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