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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2 오픈베타테스트 2012.11.14 오후 4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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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 실더의 어그로 관리 (나만 보라구 응?!)
SOO 작성일 : 2012.12.10 17:52:22   조회 : 17969   추천 : 0

안녕하세요?

수(秀=빼어나다)! 으뜸이고 싶고, 수 없이 많은 이야기를 들려 주고 싶은

수 많은 이야기크로아 레인이에요 'ㅅ '!

 

 

우리의 리더, 우리의 듬직한 어깨, 우리를 보호해줄 그는 바로 포스 실더 입니다.

흔히 탱커, 탱이라고 부르고, 저는 포실이라 짧게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

 

아시겠지만 포실은 우리들과의 파티에서 굉장히 든든한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전투의 선봉에 서서 지휘하고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는 전투 클래스!

 

오늘은 어그로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해요~

 

자, 우선 어그로(Aggro)의 뜻은 난폭(한 행위), 싸움, 도발, 공격적 태도, 난투라는 뜻을 갖고 있네요.

그래요. 몬스터를 화나게 해야 해요.

그런데 몬스터는 데미지를 주어도, 프리스트가 파티원에게 힐을 주어도 화를 낸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탱커는 계속 나만 바라봐~ 를 하게 하려면 때에 맞춰 도발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데미지를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선 상황을 보면서 설명을 해볼게요. <이미지는 클릭 시 커집니다>

 

 

보면 이 파티는 총 5명의 파티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보스 몬스터를 잡고 있네요.

파티원들의 머리 위에 있는 숫자는 뭐냐고요?  +_+

이제부터 크로아의 설명을 자알~ 들어보세요 +_+ 아.. 아니.. 보세요 +_+

 

지금 파티원의 구성은 포스 실더, 프리스트, 워리어, 포스 블레이더, 포스 아처에요.

캐릭터 위에 있는 숫자는 어그로 수치를 예를 들어 써 둔 것이랍니다.

어그로 최대 수치가 10이라고 가정하고,

지금 위 숫자들을 보세요.

어떤가요? 지금 포스 블레이더가 가장 높은 수치를 갖고 있고,

보스 몬스터 역시 포스 블레이더에게 무언가 속삭이는 듯 하죠?

그래요, 포블이 어쩌면 위험해 질지도 모른다고요.

그럼 프리스트는 역시 힐을 마구마구 해댈 것이고..

여기서 포실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어그로를 포블보다 더 높게 해야만 해요.

 

 

 

포실에게는 도발(단일 타겟 대상)과 무모한 도전(광역 타겟 대상)이라는 스킬이 있어요.

포블: 탱님. 몹이 너무 저만 보는 것 같은데요. 어글 관리좀 잘 해주세요.

포실: 네네 지금 쿨타임마다 도발 쓰고 있어요. 근데 데미지가 쎄신가봐요. ㅠㅠ;;

 

이러면 안돼요. 안돼요. 아니아니 아니되어요!!

 

어그로가 있는 상태에서 도발 스킬을 사용했다고 해서 어그로가 추가로 쌓이는 것이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위 이미지의 상황에서 포실이 마구 달려가 보스 몬스터에거 '도발' 스킬을 사용했어요.

그럼 포실의 어그로 수치 7이 8이 되거나 9가 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포블의 어그로 수치를 '복사' 하게 돼요. 갖고 오는 것이 아니라 잠시 빌려 오게 됩니다.

도발을 시전했어요. 그럼 포실의 어그로는 7이 아니라 8이 되는 것이죠.

 

도발 스킬은 어그로의 누적 개념이 아닌, 파티원 중 가장 높은 어그로 수치를 갖고 있는 파티원의 어그로 수치를 복사해 갖고 오는거에요. '쿨 타임마다 도발을 쓰고 있어요' 라는 것은 만약 포실이 어그로가 가장 높다면 자신의 어그로 수치를 복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이죠. 차라리 그 시간에 보스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면서 어그로 수치를 높혀 주는 것이 더욱 현명한 포실의 어그로 관리랍니다.

도발은 위기 상황에 적절하게 도발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쿨 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스킬을 사용해버린다면 정말 위기 상황에 쿨 타임 떄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겁니다.

(광역 도발 스킬도 마찬가지!)

 

자, 그럼 다시 이어서 설명을 해볼게요.

포실이 도발을 함으로써 현재 파티원 중 가장 높은 어그로 수치를 갖고 있는 포블의 어그로를 복사해왔어요.

그럼 포실과 포블은 동일 어그로 상태겠죠.

그럼 포실은 바로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서 데미지를 줘야 합니다.

정말 복잡한 구조이지만 간단하게 말씀을 드린다면 포실은 데미지 어그로가 타 클래스에 비해 높습니다.

같은 어그로 수치가 되어서 포블과 포실이 같은 데미지를 주었더라도 포실은 어그로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포블과 포실이 같은 어그로 8이 되었더라도, 포실의 데미지 보너스로 인해 포블보다 어그로가 더 높아지는 것이랍니다.

 

몬스터를 몰아서 사냥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포실은 파티원 중 제일 먼저 몬스터를 선타로 공격을 해야 해요. 선타 보너스 어그로라는 것이 또 있거든요!

선빵!! 그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자들이 선타로 몬스터를 끌어 오고 데미지까지 마구 준다면

원거리 딜러보다 레벨이 낮은 포실은 어그로 관리가 잘 안될 수도 있다! 라는 것이에요.

 

딜러, 프리스트가 딜과 힐을 하는데 몬스터가 나를 본다면,

멀리 도망갈 것이 아니라 포실이 어그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포실 곁으로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도발을 해주거나 무모한 도전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 않겠어요?

무모한 도전을 정말 무모하게 사용치 않도록 파티원들의 도움도 상당히 중요하답니다.

 

(예: 나는 아처에요. 광역 공격 중 일부 몬스터들이 빠져 나와 나를 때리네요.

그럼 멀리 도망갈거에요? 멀뚱멀뚱 서서 날 때리던 말던 프리스트가 힐을 주겠지 하며 그냥 있을거에요?

그럼 안돼요. 대쉬 등을 이용해서 빠르게 이동하여 포실 곁으로 가거나

힐 시간을 조금이라도 주기 위해 HP가 계속 빠지지 않도록 센스 있게 무빙을 해줘야 해요.

근데 또 너무 멀리 떨어져서 프리스트가 힐 주러 달려오게 하지 마시고요! ㅎㅎ)

 

< 안정적 구도의 파티원들 >

 

아 왜 우리 탱은 어그로 관리를 왜케 못해.

아 우리 힐러 있는거 맞아? 왜케 힐이 안들어와.

 

탓만 할 것이 아닙니다!!

힐이 안들어온다면 일단 프리스트는 몬스터가 자신을 봐서 자신에게 힐을 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주무실 수도 있겠지만 -ㅅ- 뭐 여러 상황이 있다는거죠!?!?)

그럼 딜러분들은 적절하게! 딱! 프리스트 곁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 해주어야겠죠.

혹은 포실이 달려가거나 번개 올가미 스킬을 사용해 몬스터를 내 앞으로 끌어와야겠죠.

각자 클래스마다 갖고 있는 스킬을 십분 활용하여,

무모한 파티가 아닌 무한한 파티가 될 수 있도록 해보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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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수[61]

  • [에크텐시아] 잿빛오후 2013.03.06 05:30:02 (플레이타임 1,211분)
    파티플레이 게임에서도 기본적인 상식에 속하는 내용이라 뭐 딱히 첨언할건 없네요. 탱은 최대한 어글 확보, 딜러는 탱커 어그로가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딜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 냅다 극딜하는 딜러는 답이 없죠. 파티플의 기본 개념도 못갖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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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잿빛오후 2013.03.06 05:26:15 (플레이타임 1,206분)
    진짜 위에 말 나온것처럼 스킬 툴팁은 제대로 표기해줘야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이건 아주 기본적인 건데 말이죠. 스킬 배우고나서 이게 어느정도 위력이 있는지 직접 몹에게 쳐 보지 않는 이상 알수가 없는거엔 헛웃음만 나오더군요. 본문 내용이나 다른 리플 달린내용들은 이제껏 많이 나왓던 파티플레이 게임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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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용담동폭격기 2013.02.11 21:51:04 (플레이타임 4,411분)
    어글튀고싶은게아니라딜이안나오는포실은격노없이는어글튈때가많은데그걸보고어글못잡는다하시는분들해보시고말씀들해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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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운통제 2013.01.18 11:25:49 (플레이타임 52,959분)
    포실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나잡아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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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잠깐만나약쿨 2013.01.05 18:14:09 (플레이타임 0분)
    탱의 개념이란 말이죠... 상대가 몹이든 플레이어든 얼굴만보고도 바로 들이댈정도의 패기를 가진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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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홍어헌터 2013.01.03 12:08:16 (플레이타임 0분)
    유료겜이였을때 유저들 떠난거보고 느끼셨겠지만 워프도 프리미엄만되게하고 이게 유료랑 다를게뭐죠; 이러면 유저들 더 떠나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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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삶속의여유 2013.01.01 14:34:15 (플레이타임 0분)
    그리고 도발스킬은 위에 내용에 잘 나와있듯이 어글이 만약 다른 딜러에게 튄 상황에서 포쉴이 사용을 하면 다른 딜러가 또 강력하게 쳐버린다면 어글은 포쉴이 가져가는게 아니고,다른 딜러에게 옮겨가는꼴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따라서,어글이 튀면 다같이 공격을 중지하는것이 좋은 방법이 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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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삶속의여유 2013.01.01 14:31:00 (플레이타임 0분)
    포실이 어글을 뺏기는 것은 포실이 한두방 쳤을때부터 바로 딜을 시작하는 개념없는 딜러들 덕분입니다.그리고 격노를 쓴 상태에서는 어글은 99% 어글이 안튑니다(실험을 정확히 안해봐서 100%라고단정은 못하겠네요)배틀을 쓴 상태에서도 역시 한두방 쳤을때부터 바로 딜을 시작하면 어글은 튈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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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매덩 2012.12.27 18:45:38 (플레이타임 0분)
    포실님들.... 힘겹겠네... 부케 포실 접어야할듯...딜러들보다 훨 템이 좋아야하는데... 그건 못해~ 안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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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제피렌 2012.12.27 17:34:27 (플레이타임 0분)
    포실만큼 다양한 옵션을 고루고루 신경써야 하는 클래스가 있을까요 ㅋㅋ 공 공적 치적 회피 방방 물방 피통, 심지어 마저까지 신경써야 하는데 그걸 또 하한선을 정해서 면접을 보더군요 ㅋㅋㅋ 서너가지만 신경쓰면 되는 일반 딜러들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파템값이 비싼건 물론이며 최상옵 템을 아포작으로 뽑아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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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부산옵 2012.12.27 11:06:30 (플레이타임 0분)
    날떄리지 마세요 ? ㅋㅋㅋ 아고 삽질하고 있네 스킬 설명에 정확한 수치 개념이나 처 박아 넣어라 그러면 이런 유치한 글 볼필요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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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부산옵 2012.12.27 11:04:30 (플레이타임 0분)
    크로아 레인님 이런거 벌써 유저들 다 알고 있는거 올릴시간에(첨부터 유저들이 다 공략한거임 뒷북질이나 하고 있네 ,,) 게임 개발자 /산업 기능요원인가 모르겠지만 그 사람한테 몹타겟팅 대상자가 누군지 나오게 해달라고 해라 ,,, 발로 만든 게임에 게임 설명도 수치 개념도 없이 발로 하고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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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태초에 2012.12.27 10:55:28 (플레이타임 0분)
    카발2의 문제점은,스킬시 시전시간이 너무긴것과 어글 튄 몹을 친다하더라도,앞서 먹었던 어글의 양을 넘어야만 나를 본다는것. 그만큼 힐할때 힐 어글도 중요하고,포실의 선도발과 평타,스킬도 중요한것. 그러나,가장 중요한건..카발2는 캐스팅이 너무길고,몹이 날 잘 안본다는거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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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부산옵 2012.12.27 11:11:35 (플레이타임 0분)
      그 보다 더 큰 잘못된 점은 각 시전 스킬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딜량과 딜 타이밍에 대한 파티원들의 전력적인 플레이를 더욱 못하게 만드는게 문제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이해를 시켜 주지 않으니 전혀 이해 할수가 없을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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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현아범 2012.12.26 10:14:02 (플레이타임 0분)
    포실 어그로는 뎀딜상태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딜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들 어글 할시간에 딜을 하라고 하시는데 딜중에 어글 시전이 가능하거든요? 딜이 너무 차이나면 좀 조절하면서 딜을 하면 어글관리가 수월할텐데... 포블이 개인적으로 딜이 너무 튀는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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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어게인 2012.12.21 20:53:15 (플레이타임 0분)
    와우에서 어그로미터기 왜쓸까 잘생각해보심 답이나올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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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불멸유령 2012.12.18 18:30:39 (플레이타임 0분)
    그런거 못해서 혼자 노는 포실도 있습니다.!!ㅋㅋㅋ 느리지만 잘 키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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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피루 2012.12.20 15:44:23 (플레이타임 0분)
    잘보고 어글좀 잘먹어라 란타에서 툭하면 어글뻇기는 포실들보면 한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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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꼬롬리 2012.12.21 08:11:51 (플레이타임 0분)
      그러는 님은 포실 키워 보셨나요 ?키워보지 않고 잘해라 라는 식은 아닌거 같은대요 잘하시는 분 못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얼나나 잘하셔서 이런 말 하시는지 모르겠네여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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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qnfntm 2012.12.21 19:49:14 (플레이타임 0분)
      포실 키우기 힘듬 .그건인정해야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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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어게인 2012.12.21 20:47:35 (플레이타임 0분)
      닥딜하는 니가 더 한심하다 개념좀 어글관리는 탱이1순위 다음이 딜러 이걸모르는 딜러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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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블럽다 2012.12.27 12:31:29 (플레이타임 0분)
      어게인님 말이 맞음 닥딜하면서 포실 머라하면 안되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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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삼타섬멸 2012.12.28 17:38:09 (플레이타임 0분)
      말하는 꼬락서니하곤 님이한번 포실해보삼 파티전멸됌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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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천국을보는눈 2012.12.16 23:30:41 (플레이타임 0분)
    힐러가 주무실수도 있겟지만 이거 넘 웃기네여 ㅋㅋ .. 힐러가 힐 안 주고 피곤해서 졸고 있으면 대박일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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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7 14:32:31 (플레이타임 0분)
      경험해보았습니다......................... 그냥 순식간에 팟이 전멸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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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로케이션 2012.12.15 19:36:39 (플레이타임 0분)
    피하고 싶어도 이 게임은 피하는 시스템이 없잔아요..정말 답답합니다. 몹이 공격모션을 취하고 공격을 하면 유저가 어디에 있던건에 데미지를 입는거 어떻게 못하나요? 그 시스템 정말 구식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제 나오는 열강2나 지금 서비스중인 레이더즈라는 게임도 그 피하기가 있는데요..정말 할맛납니다. 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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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7 14:31:14 (플레이타임 0분)
      일단 기본기는 타겟팅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것같습니다. 다만 특수 스킬들은 행동불능기나 소멸의 장막 혹은 피하기로(몇몇 봅들) 커버할 수 있으니 거기에 만족해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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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tls6878 2012.12.14 13:46:31 (플레이타임 0분)
    어글 관리를 잘 못하시겠다 그리고 자신의 딜이 너무 쎈거 같다 라고 생각되시면 (왜 보스 가기전에 어느정도 예상하잖아요..^^;;) 포실과 프리님이 전투참여하고 조금후에 딜을 넣으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뭐 그렇다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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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부산옵 2012.12.27 11:12:54 (플레이타임 0분)
      유저 들이 그런 전략 적인 플레이를 못하는건 스킬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유저 잘못이 아니라 게임사 측의 ㅄ 같은 운영이라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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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로딘글로 2012.12.13 10:55:18 (플레이타임 0분)
    맞는말임 어글관리는 포실만 하는게 아니라 파티원 전체가 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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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Leean 2012.12.13 10:01:40 (플레이타임 0분)
    헐 도발의 개념을 알았음... 즉 도발이라는 것은.. 어글이 텼을때만 쓴다는 얘기... 그렇다면 아예처음부터 선타치고 몇초간 딜 누적을 한 다음에 해야한다는거네.. 적중과 물공이 높아야하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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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팁무료 2012.12.12 21:31:30 (플레이타임 0분)
    겜은 즐길려고 하는 것인뎅 지대로 못한다고 욕하고 팟원들이 포실만 머라하고~제가 못하는건 인정 백배 인정 하지만~걍 ~웃수면서~겜좀 하길바램이에효~^^ 웃고 살면~몸도 건강해지고~맘도 즐거워지는법이라해효~유져님들 늘 건강 하시고~행복하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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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웅긔 2012.12.12 17:52:10 (플레이타임 0분)
    역시 남탓할께 아니고 자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멋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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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DarkDestiny 2012.12.12 10:46:07 (플레이타임 0분)
    어느정도 다같이 즐길수 있는 게임이 되어야되는데 -_-;;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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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DarkDestiny 2012.12.12 10:44:33 (플레이타임 0분)
    저 한마디좀 하겠습니다 크로아님 -_-;; 수많은 이야기 올려주셔서 정말 좋은데요 -0-;; 어느정도 정보도 가지고 갈수있어서 좋긴합니다만 -_-;; 운영을 왜이렇게 하시는지 정말 모르겠네요;; 점점 유저는 떠나갈꺼 같네요 -_-;; 메크로 판치고 / 프리니엄안한 사람들은 이동하기 힘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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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카딘 2012.12.11 16:29:42 (플레이타임 0분)
    아하~!! 그럼 선타 후에, 바로 도발 쓰는것은 바보같은 짓이군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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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tls6878 2012.12.14 13:47:59 (플레이타임 0분)
      선타보단 도발을 쓴후에 타격기를 쓰는게 낳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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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7 14:26:53 (플레이타임 0분)
      일단 도발도 뎀지가 들어가기는 하기때문에 선타를 도발로 시작하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나름 도발이 포실스킬중 장거리 공격에 해당하니깐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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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pyth0n 2012.12.11 11:57:09 (플레이타임 0분)
    근데 왜 포실 치유력이 0임 .. 자힐잇자나요 자힐.. 쥐꼬리만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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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붉은빨콩 2012.12.11 09:52:02 (플레이타임 0분)
    어글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그 게임은 성공 못하죠 차라리 몬스터에 대한 어떤 방식을 만들던지 해야지 어글관리가 안되서 실패한 게임 여러 있는데 아직 초반이라 수정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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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7 14:25:26 (플레이타임 0분)
      포실 스킬들을 참고하면 아직까지는 충분히 어글관리 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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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부산옵 2012.12.27 11:15:35 (플레이타임 0분)
      유저들 간의 갭을 자꾸 만드는 근본적인 문제는 게임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처음 부터 열까지 기본적인부분을 항상 초보들도 알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각 클래스별 스킬 시전 속도 추가되는 데미지 이런 부분을 이해할수 있다면 포실뿐만 아니라 모든 파티원들이 어글 관리 쉽게 할수 있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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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윤이님 2012.12.11 09:00:45 (플레이타임 0분)
    몹 인공지능이 선타켓 후도발이라 / 원거리가 어글먹으면 턴이나 원거리가 한방맞을땐까진 도발 무시 왓다갓다 왓다갓다~~ㅋㅋ 걍 어글 타임 20초면 딜러들 별짓을다해도 안넘어가는듯...포쉴에게 20초만 던져주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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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축수리혼 2012.12.11 06:26:07 (플레이타임 0분)
    확실이 스킬을 사용중에 무빙이 안되니 응엉님의 말씀에 동의가감니다 어글에 대한 껍질이 한단계 벗겨지는거같아 마음이 편하군요 제가 포실어글일때 백날 어글쓰지말아라 라고 포실한테 이야기한적도잇엇는데 아니라고하니 쩝.. 마음이 한단계 놓이는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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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개쩐다 2012.12.11 03:44:18 (플레이타임 0분)
    음... 어그로에 대한 난제가 풀린듯 하군요... 그럼 콤보중에 도발면역 끝났다고 도발할게 아니라 꾸준이 포실도 콤보로 딜을해주고... 어그로가 돌아갔을때만 도발로 어그로 복사후 다시 꾸준히 딜을 하면 된다는거군욤... 그럼 딜컷도 포실도발시전후 도발면역 생길시간동안만 해주면 되겠군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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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트윈블레이더 2012.12.13 21:52:39 (플레이타임 0분)
      보스같은경우 선타어글먹은뒤 궂이 도발안하고 콤보만 부지런히넣어도 어글잘안튑니다. 여러마리나 광역뎀지는 어쩔수 없겠지만요..ㅎㅎ 물론 딜이 어느정도 나오는 장비면 더좋겠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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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박응엉 2012.12.10 23:04:25 (플레이타임 0분)
    아처인데요.. 아처가 무빙이 가능해야 무빙을 할꺼아닙니까.. 캐스팅이 너무길어서 오면 그냥 취소해야하고.. 답답함이 없지않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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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붉은머리 2012.12.10 20:41:39 (플레이타임 0분)
    광역도발 쿨타임 너무 긴거같습니다... 30초나 1분이 좋은거같은데.. 2분10초? 2분 30초 정도의 시간인듯 한데... 너무 깁니다... 줄여주세요... 다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로 길던데... 이게 몹에게만 해당되는거지 유저끼리 사기급으로 통할정도로 나쁜류의 스킬은 아닌데, 왜케 쿨탐을 길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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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7 14:23:07 (플레이타임 0분)
      광역도발은 말 그대로 위기상황에서 쓰는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긴 쿨은 아니라고 봅니다. 평소에는 광역기로 어글 관리 해주시면 될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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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신세린 2012.12.10 21:36:59 (플레이타임 0분)
      그런거 같네요 한마디로 자기를 너무 때린다면 딜컷이 필요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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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갈방 2012.12.10 20:15:14 (플레이타임 0분)
    그러면 어그로를 발동하면 포블의 어그로 8을 복사해왓는데 포블위 어그로가 어그로 스킬 발동중 9가되면 몹은 다시 포블을 보느건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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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트윈블레이더 2012.12.13 21:49:28 (플레이타임 0분)
      포실이 어글관리잘못하는것도 문제지만..딜러들이 미친듯이 딜해서 탱할일못하게 하는것도 문제라는걸 인식해야해요.. 딜러를 보면 딜러가 순간 딱 딜을 잠시멈춰서 탱이 몹을 가져갈수있도록해주고 그래도 안되면(탱이너무못하거나, 잠수거나 등등..) 탱역할 하는것을 프리에게 알린후 힐을 전담받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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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트윈블레이더 2012.12.13 21:50:36 (플레이타임 0분)
      안그러면 보스가 포실보다가 딜러보다가 하면 프리님힐하느라 힘들고 엠관리안되고 하다보면 전멸의 위기가 엄습합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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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qnfntm 2012.12.21 19:47:19 (플레이타임 0분)
      유저들은 다 던전드려가기전에 물약다 들고 드려가질안나영. 물약얼마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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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엓트라 2012.12.10 20:05:32 (플레이타임 0분)
    그렇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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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죠니블래이즈 2012.12.10 19:39:56 (플레이타임 0분)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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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메르아젠 2012.12.16 12:49:49 (플레이타임 0분)
      Soo님// 재밋네요 ㅎㅎ 그리고 도발 효과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됫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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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크텐시아] 정감2 2013.01.26 10:49:14 (플레이타임 0분)
    띄어쓰기를 자기 멋대로 하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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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이런 사람이야~! 2012.12.12 10442
보석 모양의 비밀 (프리미엄 혜택 관련) 2012.12.08 1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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